수습사무관 만난 김동연 경기도지사 “자기다움을 갖춘 행복한 공직자 돼야”

수습사무관 25명 지난 9월 3일부터 12월 2일까지 3개월 실무수습

성남N | 기사입력 2022/12/01 [20:21]

수습사무관 만난 김동연 경기도지사 “자기다움을 갖춘 행복한 공직자 돼야”

수습사무관 25명 지난 9월 3일부터 12월 2일까지 3개월 실무수습

성남N | 입력 : 2022/12/01 [20:21]

○ 김동연 1일 경기도에서 실무수습 중인 수습사무관들과 오찬 간담

- 수습사무관 25명 지난 9월 3일부터 12월 2일까지 3개월 실무수습

 

▲ 수습사무관과의 공감토크 “소담소담”  © 성남N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에서 실무수습 중인 중앙부처 수습사무관들 만나 공직자의 자세로 ‘자기다움’을 강조하면서 매일매일 행복한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1일 도청에서 수습사무관들과의 오찬 간담회 ‘소담소담’을 열고 “여러분이 왜 공무원을 하려는 지 스스로 질문을 계속하고, 그 답을 찾았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의례적인 얘기를 하고 싶지는 않다. 다른 얘기를 하고 싶다.”면서 선배 공직자로서 느끼고 당부하고 싶은 말들을 편하게 이어갔다.

 

김 지사는 먼저 “쉽지 않겠지만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지금을 인내하면 빛나는 면류관이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행복할까요? 전 동의하지 않는다.”라면서 “여러분들이 행복하지 않으면 국민들이 행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행복한 삶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용기를 자기다움이라고 정의하며 공직자에게 필요한 덕목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여러분들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남이 하고 싶은 일을 내가 하고 싶은 일이라고 착각합니까”라며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답을 하려면 실력이 있어야 하고, 그 답을 실천에 옮기려면 용기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직생활을 하다 보면 자기다움을 강요하지 않을 것이다. 조직 문화에 순화되면서 그럴 수밖에 없는 것들, 확신범이 되어 가는 과정을 겪게 된다.”고 전제하면서 오늘 얘기의 결론은 ‘자기다움’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일정한 조직 문화를 따르는 공직생활에서 자기다움을 강요하지 않겠지만 자기다움은 용기를 내게 한다”며 “지금 수습사무관으로서 (하고 싶은 일을) 가슴으로 느끼고 발로 행동하기까지 어렵겠지만 용기 있고 상상력이 뛰어난 공직자가 되고, 매일매일이 행복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중앙부처 수습사무관 25명은 지난 9월 3일부터 12월 2일까지 3개월간 경기도에서 실무수습을 받고 있다. 수습사무관들은 도청 기획조정실, 도시주택실, 보건건강국 등에서 담당업무를 수행해왔다. 이들은 다시 9개월간 앞으로 근무할 중앙부처에서 수습 기간을 거쳐 정규 임용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성남시, NC백화점 야탑점 영업재개 허용 / 백주희 기자
경기도, 소규모 미디어 창작활동 공간 ‘생활미디어스튜디오’ 6개소 공모 / 성남N
성남시 군용비행장 소음피해 주민에 보상금 지급 신청받아 / 백주희 기자
예식장 구하기 힘드신가요? 경기공유서비스에서 공공웨딩홀 서비스를 활용해 보세요~ / 성남N
가평 엘리의정원, 경기도 민간정원 1호 등록 / 성남N
신상진 성남시장, 설 맞아 야탑동 임시버스터미널 현장점검 / 백주희 기자
경기도, 장애인 기회소득 시범사업 등 ‘장애인이 편안하고 행복한 기회의 경기도’ 만든다 / 성남N
경기도농업기술원 전통주 담당자 이대형 연구사, 전통주 관련 인문학 서적 ‘술자리보다 재미있는 우리 술 이야기’ 발간 / 성남N
경기도 특사경, 보조금 횡령 등 사회복지시설(법인) 불법행위 집중 수사 예고 / 성남N
2022년 도 공직유관단체 청렴도 평가결과, 종합청렴도 8.77점 / 성남N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