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 실종 대응, 노인시설 안전관리 강화

경기소방, 어르신 안전보호대책 추진

성남N | 기사입력 2023/12/07 [10:17]

치매노인 실종 대응, 노인시설 안전관리 강화

경기소방, 어르신 안전보호대책 추진

성남N | 입력 : 2023/12/07 [10:17]

○ 노인요양시설 연중 안전무시 불법행위 수시 단속 및 민간전문강사 안전교육

- 치매노인 실종자 소방력 총력 대응, 구급대원 노인학대 신고의무자 역할 강화

- 65세 이상 화재 사망자와 구급 이송인원 비율 매년 증가 추세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노인시설에 대한 소방안전관리 강화 등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부터 치매 노인 실종자 대응 강화 등 생활돌봄형 안전복지서비스 제공까지 ‘119가 함께하는 어르신 안전보호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고령인구 증가와 초고령화되는 사회환경 변화 속에 노인에 대한 소방활동 수요가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65세 이상 화재 사망자 비율은 지난 2020년 21%에서 2021년 34.8%, 2022년 36.8%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65세 이상 구급 이송인원 비율 역시 2020년과 2021년 37%에서 2022년 41%로 증가했다.

 

 

경기도가 지난 10월 여론조사기관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도민 1,004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조사로 실시한 ‘소방안전정책 관련 의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민들은 경기도 소방서비스 확대 시 우선 고려대상으로 ‘고령층(38.1%)’을 가장 많이 꼽았다. 시설 중에선 ‘요양원과 어린이집 등 노인‧아동 관련 시설(54.1%)’이 과반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경기소방은 노인요양시설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연중 안전무시 불법행위를 수시로 집중단속하고 관계인을 대상으로 인명대피유도 등 초기대응훈련과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노인복지시설에 어르신 전담 민간전문강사를 보내 화재, 안전사고 위험 요인 사전 제거 등을 주제로 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오는 19일 어르신 소방안전교육 1타강사 선발대회를 열고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어르신 대상 전문강사를 선발한 뒤 양성할 계획이다.

 

고독사 예방을 위해서는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된 ‘홀몸 어르신 안전지킴이’가 주기적으로 안부전화와 가정방문을 실시해 생활 속 기본 안전점검과 안부를 확인한다.

 

이 밖에도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최근 3년간 치매노인 실종 분석 및 대응 방안을 마련해 치매노인 실종자 신고 접수 시 소방력을 총력 대응하고 있으며, 노인학대를 발견한 구급대원이 즉시 신고하는 노인학대 신고의무자 역할도 한층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개인정보와 병력 등을 사전에 등록해 놓으면 위급상황 발생 시 119출동대가 환자의 질병과 특성을 파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119안심콜서비스’ 가입도 노인들을 대상으로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노인 안전복지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태평1동 ‘아래 숯골 공영주차장’ 완공 / 김난영 기자
성남시-남원시, 상호 발전 자매결연 협약 / 백주희 기자
경기도 푸드뱅크, ‘따뜻한 나눔’ 역대 최고실적 720억 원 기록 / 성남N
예술로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넘다 / 백주희 기자
경기도, 국토부 주관 2023년도 도로정비평가 우수기관 선정 / 성남N
경기도의회 이영희 의원, 효과적인 학교업무개선 및 학교시설 안전 수립을 강조 / 성남N
경기도교육청, 화재 피해 김포 솔터고 대책 마련 / 성남N
경기도교육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소위원장 역량 강화 / 성남N
성남시, 2024년 첫 ‘구인·구직자 만남의 날’ 행사 2월 28일 개최 / 백주희 기자
성남시, 해빙기 대비 건축공사장 안전점검 실시 / 성남N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