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2주년 및 성남시정연구원 개원 1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더욱 새롭게 더욱 특별하게, 새로운 성남의 미래」

백주희 기자 | 기사입력 2024/07/10 [17:12]

민선8기 2주년 및 성남시정연구원 개원 1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더욱 새롭게 더욱 특별하게, 새로운 성남의 미래」

백주희 기자 | 입력 : 2024/07/10 [17:12]


성남시정연구원(원장:임종순)이 개원 1주년을 맞아 7월 10일 킨스타워 7층 대강당에서 기념식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더욱 새롭게 더욱 특별하게, 새로운 성남의 미래’를 주제로 열린 이번 기념식은 1부 청사 이전 현판식, 2부 민선8기 2주년 및 연구원 개원 1주년 기념 세미나 순으로 진행됐다.

 

세미나는 임종순 시정연구원장의 기념사, 신상진 성남시장 환영사, 이덕수 성남시의회 의장 축사를 시작으로 성남시의 도시 이슈를 점검하고 시정연구원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김홍배 한양대학교 명예교수(前 토지주택연구원장)가 ‘성남시의 도시이슈와 시정연구원의 역할 강화’를 주제로 기조발제를 맡았으며, 권오영 성남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이 ‘성남시 행정체계 기반 구축 모색’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이규철 성남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이 ‘성남시 축제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원 조사’를, 정수진 성남시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성남시 격차 해소를 위한 공간전략’을 대안 중심으로 풀어나갔다. 

 

이어진 지정토론은 임도빈 서울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됐고 신두섭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재정경제실장, 부숙진 용인시정연구원 문화복지연구부장, 조영태 토지주택연구원 도시연구단장, 이정문 성남시 행정기획조정실장이 참여했다.

 

성남시정연구원은 성남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를 뒷받침할 정책 발굴과 연구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곳으로 지난해 7월, 인구 50만 이상 도시 중에서는 성남시가 처음 문을 열었다.

 

이후 시 정책에 즉각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실용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시정발전을 위한 연구과제 17건 완료, 현재 32건을 수행 중이다. 

 

이 밖에 주요 시정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정례 브리프 8건을 순차적으로 발간했다.

 

한편, 성남시정연구원은 협소한 공간으로 인한 연구활동의 제약과 접근성의 문제로 청사 이전의 필요성이 제기돼 지난 6월 3일 정자동 킨스타워 10층으로 이전을 완료하고 업무를 개시했다.

 

임종순 성남시정연구원장은 “앞으로 외부전문가와 행정, 시민간의 소통채널 역할을 연구원이 수행해 갈 것”이라며 광역 단위 연구원 및 국외 연구협력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연구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성남시, ‘개별공시지가 365일 의견제출’ 창구 운영 / 백주희 기자
성남시 금잉어·동문 어린이공원 놀이터 12월 새 단장…5억원 투입 / 백주희 기자
성남시의회 최현백 의원, 장마철 대비 판교 수해 취약지역 긴급 현장 점검 / 백주희 기자
한국도자재단, 여름방학 특별프로그램 ‘빈 화분, 나만의 꿈과 이야기를 담아’ 참가 가족 모집 / 성남N
성남시 ‘전국 최초’ 아동학대 예방 자가진단 앱 8월 출시 / 백주희 기자
8일부터 심야 공항버스 N8843번 운행시작. 21시부터 하루 4편 운행 / 성남N
경기도, 7월 8일부터 아동돌봄 기회소득 신청자 모집 / 성남N
노동부, ‘추석연휴 산재예방 및 비상대응 특별대책’ 시행 / 노동부
성남시, 대한민국 환경대상 ‘자원순환 부문’ 대상 받아 / 백주희 기자
성남시,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아카데미 2차 교육생 40명 모집 / 백주희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